다가오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와 함께 근로장려금, 자녀 장려금 등을 신청하는 달입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등을 신청할때 필요한 서식인 무상임대차계약서(무상거주 사실확인서) 양식을 공유합니다.
올해도 역시 종합소득세, 근로장려금은 5월 중으로 신고를 진행합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기, 구청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도우미 아르바이트를 했던 적이있는데요. 이때 많은 분들이 간주전세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것을 보았습니다.
소득세, 장려금 신고 달에 맞추어 어려움을 겪을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자료를 공유해보겠습니다.
1. 무상거주사실확인서(무상임대차계약서)
무상거주사실 확인서는 각종 장려금 신청시 과대로 측정되는 자산때문에 작성하는 양식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신청자가 사는 주택이 전세인지 월세인지 알 수 없어 별도의 소명이나 신고가 없을 경우 전세로 간주하는데요.
여기서 전세자금을 자산으로 측정하여 신청자의 자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경우가 생겨버립니다..
내 수중에는 백만원밖에 없는데..! 내가 사는 집의 전세금을 5억으로 책정하여 장려금 기준을 넘어버리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때문에, 친척집에 살거나 각종 이유로 타인의 집에 무상으로 거주하는 경우 무상거주사실 확인서(무상임대차계약서)를 국세청에 제출하여 간주전세금을 없애야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무상 임대차 확인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됩니다.
작성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
임차인 인적사항에는 장려금을 신청하는 본인의 인적사항을 적으면 됩니다.
소유자 및 임대기간(2)에는 현재 거주하는 주택의 세대주 인적사항을 적으면 됩니다.
계약내용 소재지에는 거주지 주소를, 계약기간은 정한 기간이 있다면 기간을 적으면되고 딱히 정해진 기간이 없다면 임의로 기간을 적으시면 되겠습니다.
무상 임대사유는 다양할 것 같은데요. 간단하게 적으셔도 됩니다.(Ex. 친척집 거주)
양식도 공유합니다. 🙂
아래 첫번째 양식은 PDF파일입니다.
다음은 워드파일입니다. 🙂
오늘은 무상거주 확인서(무상 임대차 확인서) 양식을 공유해보았습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시에 꼭 확인하시고 제출해보세요! 🙂
신청 후에 선정이 안될경우 불복청구와 같은 시기에도 제출할 수 있으니, 시기를 놓쳐도 걱정하지 마세요 !!
수험생활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꿀팁을 또 들고 오겠습니다!!
모든 정보는 공고라와 함께!